Editor choice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제작 가이드

워드프레스 블로그 제작 가이드에 대해 찾고 계신가요?

해당 포스팅을 통해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 테마 및 플러그인 설치, 검색엔진(구글, 네이버 등) 등록 및 기본적인 세팅 방법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제작이 망설여지셨던 분이라면, 해당 포스팅을 통해 딱 하루의 시간을 소요해서 자신만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려워보일지라도 금방 익숙해질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제작 가이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쉽게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및 도메인 선택하기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는 블루호스트(Bluehost)를 통해 간편하게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 세팅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을 작성하기 이전에 기본적인 세팅을 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및 플러그인 설치하기
자신이 제작하고자 하는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의 성격과 맞는 테마를 선택하고 도움이 되는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검색엔진 등록하기
자신의 블로그(또는 웹사이트)가 네이버 또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글 작성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합니다.

1.

워드프레스란?

전 세계의 모든 사이트의 약 1/3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숙달된 코 딩에 대한 지식 없이 기초적인 작업으로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라고 합니다. CMS 중 절반 이상을 워드프레스 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코딩에 대한 깊은 지식 없이 자신의 원하는 테마와 플러그인 등을 활용하여 원하는 웹 사이트(블로그)를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장점
  • 높은 자유도
  •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
  • 간편한 사용법
  • 검색엔진 최적화(SEO)
단점
  • 일부 비용이 발생
  • 처음 제작할 때 시간이 들 수 있음
1

높은 자유도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면서 글을 작성하면 어느 정도 제약이 있기 마련입니다. 사이트를 원하는 모습으로 꾸미지 못하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사이트를 제작하지 못합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는 블로그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기능 및 디자인을 가진 사이트의 모습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언제나 서비스가 영원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물론 현재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 서비스 종료에 대한 걱정이 덜 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미래에는 네이버나 카카오가 블로그 서비스를 종료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게 되면 이와 같은 불안 페이지 5 감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즉, 티스토리/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라 ‘나만의 소중한 웹사이트를 운영한다’와 같은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테마 및 플러그인

물론, 초반에는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것이 적응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 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쉽게 워드프레스 이용법을 익히실 수 있습니다.

3

검색엔진최적화(SEO)

대한민국의 구글 검색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사람 들은 ‘구글’을 주 검색엔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은 한 번 검색엔진 에서 상위에 안착되면 쉽게 내려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초반에 SEO에 신경써서 글을 잘 작성한다면 오랫동안 끊임없는 방문자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꾸 준한 수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에 반해, 네이버나 다음 검색엔진은 금방 순위 에서 내려오기 때문에 끊임없이 글을 작성해야 하며 방문자수의 변화가 큽니다. 그러므로 구글을 기준으로 검색엔진최적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가 무조건 구글 SEO에서 필수는 아닙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 는 구글 검색엔진최적화에 맞춰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이 존 재하며, SEO 영향을 줄 수 있는 이미지 용량, URL 구조, 메타 디스크립션 등 다양 한 부분을 손볼 수 있기에 구글 검색엔진에서 더 좋은 포지션을 차지할 수 있습 니다.

4

간편한 사용법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이용하기에 매우 간편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에 입문하는 첫 사용자의 경우 테마, 플러그인, 설정 등에서 막힐 수 있지만 일정 시간 이상의 노력을 기울이면 상당히 간단한 CMS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2.

워드프레스 호스팅 선택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호스팅 및 도메인이 있어야 합니다. 해당 과정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는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하여 제작할 것입니다.

호스팅이란?
워드프레스는 인기 있는 웹사이트 구축 및 관리 도구로,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비기술적인 사용자도 웹사이트를 쉽게 만들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온라인으로 접근 가능하게 만들려면 웹 호스팅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호스팅 서비스는 웹사이트 파일,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다른 자원을 저장하고 인터넷을 통해 웹사이트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은 다양한 형태와 가격대로 제공됩니다. 공유 호스팅, 전용 서버 호스팅, 클라우드 호스팅 등이 있으며, 선택하는 것은 웹사이트의 규모와 요구 사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란?
도메인은 웹사이트의 주소 또는 식별자입니다.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웹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www.example.com”은 도메인 이름입니다.
도메인은 IP 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IP 주소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숫자로 된 주소이며, 도메인은 이를 대체하는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열로 구성됩니다.
도메인을 등록하려면 도메인 등록 업체(도메인 레지스트리)를 통해 도메인 이름을 구매하고 유지 관리해야 합니다. 도메인을 소유하면 해당 도메인을 원하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과 도메인의 개념을 간편하게 설명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 카페를 차리는 과정’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카페를 차릴 때, 카페를 차릴 장소가 필요할 것이며 해당 카페의 장소(주소)가 존재합니다. 여기서 카페를 차릴 장소를 ‘호스팅’, 카페의 주소를 ‘도메인’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일정한 장소를 빌리는 대가로 임대료를 지불하듯이 호스팅 또한 일정한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또한, 사람들은 카페에 찾아오기 위해 일정한 장소를 검색해보듯이 ‘도메인’은 카페의 주소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이제, 블루호스트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르르 제작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0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제작 가이드

블루호스트 (Bluehost) 바로가기

블루호스트(Bluehost)는 인기 있는 웹 호스팅 업체 중 하나로, 워드프레스 호스팅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의 링크를 통해 블루호스트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러가지 호스팅 플랜이 존재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블로그 제작이 처음이고 하나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Basic 플랜이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개의 사이트를 제작하거나 그 이상의 웹사이트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Choice 이상의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위의 여러가지 플랜 중 자신에게 적합한다고 생각하는 플랜을 선택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자신이 이용할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도메인 주소는 ‘example.com’과 같이 자신이 이용하고자 할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도메인 주소는 사람들이 잘 기억할 수 있으며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의 성격을 잘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도메인 tips
도메인을 선택할 때는 아래의 팁을 고려해보세요.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
도메인 이름은 웹사이트를 대표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간결하고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이름을 선택하세요.
관련있는 도메인
웹사이트 주제와 관련성 있는 도메인을 선택하면 사용자에게 더 쉽게 기억되며 검색 엔진에서 높은 가시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유성 확인
선택한 도메인이 다른 웹사이트와 겹치지 않는지 확인하고, 도메인 등록 업체의 도메인 검색 도구를 활용하세요.
확장자
일반적으로 “.com” 도메인이 가장 인기가 있지만, 주제나 지역에 따라 다른 확장자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r”, ‘.net” 등의 도메인을 고려해보실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선택
관련된 키워드를 도메인에 포함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혼동 제외
사용자가 도메인을 입력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오타나 혼동을 피하도록 신중하게 고민해보세요.

위의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정보를 입력합니다.

  • First Name: 이름 (예시: Kil Dong)
  • Last Name: 성 (예시 : Hong”
  • Country: 국가: Korea, Republic of
  • City(도시) / Postal Code(우편번호): 네이버 영문주소 확인 가능
  • Phone Number: 전호번호. (예시 : 1012345678)
  • Email Address: 이메일 주소

이제 한 번에 몇년치 결제를 진행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더욱 긴 개월수를 선택할 수록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아직 워드프레스가 처음이고 입문단계라면 우선 짧은 개월을 선택해서 먼저 이용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계정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현재까지 호스팅을 선택하고 도메인을 설정하는 과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기타 과정은 모두 워드프레스 관리자 홈페이지에서 설정하실 수 있으므로 건너 뛰어도 되는 과정입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여 기본적인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워드프레스 세팅하기

현재까지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도메인 선택을 모두 완료하셨습니다. 본격적으로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세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위와 같이 블루호스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는 방법은 자신의 도메인 주소 뒤에 ‘wp-admin’을 입력하여 로그인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워드프레스 관리자 분들은 해당 방법이 간편하므로 해당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자신의 도메인 주소가 ‘example.com’이라면 도메인 주소 뒤에 ‘wp-admin’을 붙인 주소인 ‘example.com/wp-admin’이 자신의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주소입니다.

좌측 메뉴에서 ‘설정’으로 들어가면 워드프레스 설정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정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정 화면
워드프레스 설정화면에서 세팅할 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General)
사이트 제목: 웹사이트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주소(도메인): 웹사이트의 주소를 설정합니다.
관리자 이메일: 관리자와 연락을 취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회원 가입 옵션: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지, 승인 후 가입할 수 있는지 설정합니다.
독서 설정
포스트 표시: 웹사이트의 표시 방식을 설정합니다.
포스트 수: 홈페이지에 표시할 포스트의 수를 설정합니다.
미디어 설정
이미지 크기: 업로드되는 이미지 크기를 제어합니다.
업로드 디렉토리: 업로드된 미디어 파일의 저장 위치를 설정합니다.
링크 설정
기본 카테고리와 기본 태그: 포스트에 할당할 기본 카테고리와 태그를 설정합니다.
의견 설정
댓글과 트랙백 설정: 댓글과 트랙백 관리 및 허용 설정을 조정합니다.
퍼머링크 설정
퍼머링크 구조: 웹사이트의 URL 구조를 변경하거나 설정합니다.
독서 설정(읽기)
표시 페이지: 표시할 홈페이지와 블로그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독서 설정(작성)
포스트 기본 카테고리: 새로운 포스트를 작성할 때 할당할 기본 카테고리를 설정합니다.
미디어 설정(멀티미디어)
미디어 임베드: 미디어 임베드에 대한 설정을 구성합니다.
개인 정보 설정
웹사이트의 개인 정보 페이지를 설정합니다. 이메일 주소, 연락처 정보 등을 입력합니다.
읽기 설정(검색 엔진 가시성)
검색 엔진 가시성 설정을 변경하고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에서 숨길 수 있습니다.
공개 설정(허용되지 않은 아이피)
허용되지 않는 IP 주소 목록을 관리하여 웹사이트에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서식 설정(테마 선택)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하고 활성화하는 설정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좌측 메뉴 중 [설정] – [일반]으로 들어갑니다.

1

일반

해당 화면에서는 사이트 제목, 태그라인 , 관리자 이메일 주소와 새 사용자 기본 역할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사이트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셔서 관리자 페이지를 한국어로 이용하기 쉽게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워드프레스의 “일반” 설정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제목: 웹사이트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이것은 웹사이트의 로고 또는 브랜딩에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2. 태그라인: 태그라인은 자신의 블로그를 설명하는 짧은 소개 문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주소(도메인): 웹사이트의 주소(도메인)를 설정합니다. 이것은 웹사이트의 URL을 정의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4. 관리자 이메일: 웹사이트와 관련된 중요한 통신을 위한 관리자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초기화 및 중요한 알림을 받는 데 사용됩니다.
  5. 회원 가입 옵션: 웹사이트에 가입할 때 필요한 사용자의 승인 방법을 설정합니다. “누구나 등록”을 선택하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관리자 승인”을 선택하면 관리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6. 기본 시간대: 웹사이트에서 사용할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이것은 글 작성 시간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7. 날짜 형식: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날짜 형식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년-월-일” 또는 “월/일/년”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시간 형식: 웹사이트에 표시되는 시간 형식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12시간 형식(오후/오전) 또는 24시간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9. 주의사항: 이러한 설정을 변경할 때에는 주의해야 하며, 특히 “주소(도메인)”을 변경할 때는 웹사이트의 접근성과 SEO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2

쓰기

워드프레스의 “쓰기” 설정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 포스트 형식: 포스트의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표준 포스트, 갤러리, 동영상, 인용문, 링크, 사진 등 다양한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포스트 디자인 및 형식을 결정합니다.
  2. 디폴트 카테고리: 새로운 포스트를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할당할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포스트를 정리하고 분류할 수 있습니다.
  3. 포스트 형식 지원: 테마가 지원하는 특정 포스트 형식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갤러리 포스트 형식이 지원되면 이 옵션을 사용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4. 간단한 형식 사용: 표준 편집기 대신 간단한 텍스트 입력 편집기를 사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포스트 포맷 지원: 포스트 형식을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포스트 형식을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포스트 편집기 관련 설정: 다양한 포스트 편집기와 관련된 설정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편집기의 동작 방식, 글꼴 크기, 텍스트 스타일 등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7. 포스트 승인 관리: 포스트를 승인하기 전에 검토할 수 있는 “대기 중”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관리자가 포스트를 검토하고 승인할 수 있습니다.
  8. 포스트에 이모지 사용: 포스트 내에서 이모지 사용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모지를 텍스트에 쉽게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9. 글쓴이 관련 설정: 글쓴이로 보이는 이름과 메일 주소의 표시 형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 글발간 설정: 포스트의 게시일과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포스트를 미래 날짜에 예약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을 통해 포스트 작성 및 편집 환경을 사용자 지정하고 포스트를 더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읽기

워드프레스의 “읽기” 설정 화면에서는 웹사이트의 기본적인 독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읽기”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는 주요 항목입니다:

  1. 표시 페이지:
    • “홈페이지 표시” 옵션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최신 게시물”을 홈페이지로 설정합니다. 다른 페이지를 선택하려면 해당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2. 표시되는 포스트 수:
    • 홈페이지에 표시할 최신 포스트의 수를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10이지만, 필요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전체 텍스트 또는 요약 표시:
    • 홈페이지에서 포스트의 내용을 표시하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전체 텍스트”를 선택하면 전체 포스트 내용이 표시되고, “요약”을 선택하면 일부 내용이 표시됩니다.
  4. 공유 기능 표시:
    • 포스트 하단에 소셜 미디어 공유 버튼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독자가 포스트를 손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5. 피드 설정:
    • 웹사이트의 RSS 피드(뉴스 피드)에 대한 설정을 편집합니다. 기본 설정을 변경하거나 피드의 요약 또는 전체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검색 엔진 가시성:
    •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에서 숨길지 또는 노출할지 설정합니다. “검색 엔진에서 이 사이트를 찾을 수 없음”을 선택하면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7. 안건 형식 지원:
    • 테마가 지원하는 특정 안건 형식을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테마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8. 읽기 설정 저장:
    • 변경사항을 저장하려면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읽기” 설정은 웹사이트의 기본 동작 및 내용 표시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설정입니다. 이 설정을 통해 웹사이트의 모양과 동작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4

토론

워드프레스의 “토론” 설정 화면에서는 웹사이트의 댓글 및 토론 관련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관리하다보면 많은 스팸 댓글이 달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스팸성 링크가 달려있는 댓글은 사이트의 건강성을 해치기 때문에 스팸댓글을 차단할 수 있도록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토론”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는 주요 항목입니다:

  1. 최근 댓글 표시:
    • 웹사이트의 사이드바나 푸터 등에서 최근 댓글을 표시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이 설정은 최근 댓글 위젯을 사용하는 경우에 적용됩니다.
  2. 새로운 댓글의 승인을 요청:
    • 사용자가 새로 작성한 댓글이 승인을 받아야 하는지 또는 자동으로 게시될지를 설정합니다. “첫 번째 댓글 승인 시” 또는 “관리자가 승인할 때까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스팸 댓글:
    • 블로그에 스패머 댓글을 방지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같은 이름 및 이메일을 가진 사용자로부터의 댓글을 방지” 또는 “댓글의 작성자가 등록하지 않은 경우”와 같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링크 설정:
    • 댓글에서 링크가 있는 경우 어떻게 처리할지 설정합니다. “링크를 허용” 또는 “링크를 허용하지 않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댓글 등록 후 이메일 알림:
    • 댓글이 등록되면 웹사이트 관리자에게 알림을 보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댓글자 등록하기 위한 조건:
    • 웹사이트 방문자가 댓글을 등록하려면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제공해야 하는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7. 댓글 정렬 순서:
    • 댓글을 오래된 것부터 최신 순서로 표시할지 또는 최신 것부터 오래된 순서로 표시할지를 선택합니다.
  8. 피드 설정:
    • 댓글의 RSS 피드(뉴스 피드) 설정을 편집합니다. 피드의 요약 또는 전체 내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토론 설정 저장:
    • 변경사항을 저장하려면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토론” 설정은 웹사이트의 댓글 관리 및 상호 작용을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댓글 승인, 스패머 방지, 댓글 표시 순서 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미디어 설정

워드프레스의 “미디어” 설정 화면에서는 웹사이트에 업로드된 미디어 파일(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에 대한 관리 및 설정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미디어”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는 주요 항목입니다:

  1. 이미지 크기:
    • 업로드된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웹사이트 테마에서 지원하는 이미지 크기로 설정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사용자 정의 이미지 크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업로드 디렉토리:
    • 미디어 파일을 저장할 디렉토리를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wp-content/uploads” 폴더에 저장됩니다. 변경하려면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파일 유형:
    • 허용되는 미디어 파일 유형을 설정합니다. 확장자별로 업로드를 제한하거나 확장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업로드 폴더의 이전 미디어 파일 보기:
    • 업로드된 이전 미디어 파일을 미리 보거나 검색할 수 있습니다.
  5. 올바른 이미지 크기 사용:
    • 이미지 크기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웹사이트 성능을 최적화하는 옵션입니다.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여 불필요한 대형 이미지를 방지합니다.
  6. 비디오 썸네일 생성:
    • 비디오 파일을 업로드할 때 비디오 썸네일을 자동으로 생성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댓글 등록 후 이메일 알림:
    • 미디어 파일에 대한 댓글이 등록되면 웹사이트 관리자에게 알림을 보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8. 미디어 설정 저장:
    • 변경사항을 저장하려면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디어” 설정은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이미지와 미디어 파일을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미디어 파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웹사이트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설정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6

고유주소 설정

“고유주소(Permalinks)” 설정 화면은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URL 구조를 정의하고 사용자 정의하는 곳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해서는 “글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무엇을 선택할지 모르시겠다면 Permalinks를 “글이름”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음은 “고유주소” 설정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는 주요 항목입니다:

  1. 일반 설정:
    • “기본” 설정: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기본 URL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http://example.com/?p=123와 같은 형식입니다.
  2. 기본 구조:
    • “기본” 설정을 변경하여 미디어 및 포스트의 URL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게시물 이름” 설정을 선택하면 게시물 제목이 URL에 포함됩니다. 즉, http://example.com/sample-post/와 같은 형식이 됩니다.
  3. 사용자 정의 구조:
    • “사용자 정의 구조”를 선택하여 URL을 자체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URL을 생성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category%/%postname%/를 사용하여 카테고리와 게시물 제목을 포함한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설정:
    • “확인” 버튼을 사용하여 설정한 구조의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유주소(Permalinks)” 설정은 웹사이트의 URL 구조를 정의함으로써 검색 엔진 최적화(SEO)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URL 구조를 선택하여 웹사이트의 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노출시키고 사용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하기

현재까지 워드프레스 도메인 선택, 호스팅 설치 및 기본 설정 과정까지 모두 마치셨습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이트를 꾸며줄 차례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을 위해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의 개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테마 (WordPress Theme):
    • 개념: 워드프레스 테마는 웹사이트의 디자인, 레이아웃, 색상 스키마, 글꼴 등을 결정하는 템플릿입니다. 테마는 웹사이트의 외관과 사용자 경험을 결정합니다.
    • 기능:
      • 시각적 디자인: 테마는 웹사이트의 시각적 디자인을 결정합니다. 레이아웃, 색상, 글꼴 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반응형 디자인: 대부분의 테마는 모바일 기기에서도 웹사이트가 잘 표시되도록 반응형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 사용자 정의: 테마 설정을 통해 로고, 헤더, 바닥글, 위젯 등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예시: “Twenty Twenty-One,” “Astra,” “Divi” 등은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테마의 예시입니다.
  2.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WordPress Plugin):
    • 개념: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기능과 기능성을 확장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모듈입니다. 플러그인을 추가하면 웹사이트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존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기능:
      • SEO 플러그인: 검색 엔진 최적화를 향상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보안 플러그인: 웹사이트의 보안을 강화하고 해킹을 방지합니다.
      • 소셜 미디어 플러그인: 소셜 미디어 공유 버튼을 추가하고 소셜 미디어 통합을 제공합니다.
      • 연락처 양식 플러그인: 웹사이트에 연락처 양식을 추가하여 방문자와 상호 작용합니다.
    • 예시: “Yoast SEO,” “Wordfence Security,” “Contact Form 7” 등은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의 예시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웹사이트의 외관을 결정하고 플러그인은 기능을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테마와 플러그인을 조합하여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사용자 지정하고 필요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좌측 메뉴 중 [플러그인] – [새로추가]로 들어가서 다양한 플러그인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신 후 “활성화”를 반드시 클릭하셔야 해당 플러그인이 활성화 됩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플러그인] – [설치한 플러그인]으로 들어가셔서 [활성화]버튼을 반드시 클릭해주세요.

좌측 메뉴 중 [외모] – [테마]로 들어가신 후 상단의 [새로 추가]를 클릭하시면 새로운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에서는 대부분 무료 버전의 테마와 플러그인을 제공하고 있기에 원하는 테마 또는 플러그인이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유료버전의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아래는 다양한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구매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

ThemeForest는 웹사이트 및 웹 애플리케이션용 테마 및 템플릿을 판매하는 온라인 시장입니다. 개발자 및 디자이너들이 고품질의 웹사이트 템플릿을 제작하고 판매하며, 사용자는 다양한 템플릿 중에서 선택하여 자신의 웹사이트 또는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캐니언(Codecanyon)

CodeCanyon은 웹 개발자 및 프로그래머들을 위한 온라인 시장으로,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5.

검색엔진 등록하기

본격적인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자신의 블로그가 구글,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해당 포스팅에서는 “Yoast SEO” 플러그인과 “Header and footer Script” 2가지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과정을 거칠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래의 두가지 플러그인을 먼저 설치해주세요. (활성화까지 완료하여야 플러그인이 활성화됩니다)

1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

네이버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위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이동한 후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화면 우측 상단의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갑니다.

해당 화면에서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HTML 태그를] 선택하신 후 아래의 태그를 복사합니다.

이제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기존에 설치한 플러그인인 “Header and Footer Scripts”를 이용하실 차례입니다. [설정] -[Header and Footer Scripts]로 이동하신 후 Scripts in header: 하단의 공란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넣기합니다. 그 다음 [Save settings]를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합니다.

해당 도메인에 대한 소유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하여 자신의 블로그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좌측 메뉴 중 [요청] – [사이트맵 제출]로 들어갑니다.

해당화면에서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되는데, 자신의 사이트맵 주소는 “example.com/sitemap_index.xml”과 같이 뒤에 “sitemap_index.xml”을 붙이면 됩니다.

해당 포스팅은 Yoast SEO를 설치하여 진행하였으므로, 사이트맵의 주소가 “sitemap_index.xml”으로 되어있습니다. 만약 다른 사이트맵 플러그인을 설치하셨다면 사이트맵 주소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도메인 주소 뒤에 /sitemap.xml을 붙여서 검색해보신 후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해보세요.

사이트맵 제출을 완료하셨다면 [요청] – [RSS 제출]로 이동합니다. 해당 화면에서는 자신의 도메인 주소 뒤에 “/feed”를 붙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https://example.com/feed”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2

구글 검색엔진 등록

구글 검색엔진에 등록할 차례입니다. 이를 위해서 구글 서치콘솔로 이동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우측의 “URL 접두어”부분 아래 공란에 자신의 도메인 주소를 입력합니다. 현재, ssl이 등록된 상태라면 https://example.com과 같이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마찬가지로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HTML 태그를 복사합니다.

다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설정] – [Header and Footers Scripts]로 이동하셔서 복사한 태그를 붙여넣기 합니다. 기존의 네이버 태그 아래에 한 칸 띄우고 붙여넣기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 저장을 완료합니다.

이제, 구글 서치어드바이저의 사이트 소유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마찬가지로 사이트맵과 rss주소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좌측의 메뉴 중 [Sitemaps]로 들어갑니다.

다음과 같이 “sitemap_inde.xml”과 “feed”를 입력해서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합니다.

구글 검색엔진과 네이버 검색엔진에 자신의 사이트(혹은 블로그)를 등록하는 과정을 모두 마치셨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글을 작성할 단계입니다.

6.

글 작성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글을 작성하여 많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유출시킬 차례입니다.

좌측 메뉴 중 [글] – [새로추가]에서 새로운 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글 작성 화면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좌측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문단, 제목, 테이블 등 다양한 글 쓰기 도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글을 작성할 때 도움이 되는 도구들의 모음입니다. 또한, 우측 상단의 ‘설정’버튼을 클릭하시면 글의 카테고리, 특성이미지(썸네일) 등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맞게 글을 작성하시면 검색엔진에서 상위권에 노출되는 것을 유도하실 수 있으며, 이는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기본적으로 호스팅을 선택하고 도메인을 선택하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제작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K워드프레스
Logo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